logo

광흥사 소개


광흥사(廣興寺)의 사적(史蹟)

안동시 서후면 자품리 소재



광흥사(廣興寺)는 신라(新羅) 신문왕(神文王)때 의상대사(義湘大師)께서 창건(創建)하신 고찰(古刹)로서 정확한 건립연대나 그동안의 사적(史蹟)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현존(現存)하는 사적(事蹟)으로는 광흥사중건사적1권(廣興寺重建事蹟1卷 (戊子年1828년))이 남아 있다.
이 사적(事蹟)의 중수기(重修記)에 의하면 의상대사(義湘大師)의 창건과 고려불교의 중흥기를 거쳐,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왕실(王室)의 원당(願堂)이었으며, 광흥사에는 조선왕실(朝鮮王室)의 어첩(御帖)과 유물(遺物) 및 여러 경전(經典)을 봉안(奉安)하였다는 기록과 함께 안동지방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사찰(大刹)이었다는 내용들이 남아 있다.
세조대왕(世祖大王)은 윤사로(尹師路)등 19인에게 법화(法華), 반야(般若)등 여러 경전(經典)을 간행(刊行)하게 해서 봉안(奉安)하였으며, 세종대왕(世宗大王)의 친서(親書) 수사금자법화경1권(手寫金子法華經1卷)과 영조대왕(英祖大王)의 친서(親書) 대병풍(大屛風)16帖과 어필족자(御筆簇子) 1개 등 왕실(王室)의 어필(御筆) 어시(御詩) 등 다양한 유묵(遺墨)이 봉안되었으며, 명(明)나라 인효황후(仁孝皇后)의 권선서(勸善書) 150권(卷)중 10권(卷)을 조정(朝廷)으로부터 내려 받아 봉안하였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
광흥사(廣興寺)는 1827년(丁亥年) 화재로 인하여 시왕전(十王殿)과 일주문(一株門)을 제외한 법당(法堂) 승당(僧堂) 경당(經堂)을 비롯하여 여러 전각(殿閣)과 함께 500여간(餘間)에 이르는 많은 건물들이 화재로 소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불상(佛像)과 경전(經典), 어첩(御帖)과 원당(願堂)의 병풍(屛風)등 많은 유품(遺品)들이 보전되었다.
1828년(戊子年)에 기록된 《광흥사중건사적(廣興寺重建事蹟)》에는 『안동광흥사중수잡록(安東廣興寺重修雜錄)』과 여러 장의『중수기(重修記)』그리고『광흥사대웅전상량문(廣興寺大雄殿上樑文)』uc0『설선당상량문(說禪堂上樑文)』uc0『심검당상량문(尋劒堂上樑文)』 등이 모아져 있는 것을 볼 때 복원불사(復元佛事)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가 있다.
1946년 또다시 대웅전(大雄殿)이 화재로 소실(燒失)되었으며, 1954년 극락전(極樂殿)과 1962년 학서루(鶴棲樓)와 큰방이 낡아서 무너졌으며, 지금은 전통건물(傳統建物)로서 응진전(應眞殿 문화재 제165호)만 남아 있는 상태다.

응진전(應眞殿)은 정면 5칸, 측면 2칸의 다포계 건물로서 내부는 통칸이며, 바닥에는 우물마루를 깔았다. 내부에는 통일신라때 조성한 석가모니불상과 좌우에 미륵보살상과 제하가라보살상이 모셔져 있으며, 한국에서 가장 웅장한 16나한상이 모셔져 있다.
현재 광흥사 일주문 옆에는 가슴높이 둘레가 7.5m이고, 수령이 400년이 넘는 노목거수 은행나무가 자리하고 있다.

현존하는 역사적 유물(歷史的 遺物)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유형문화재 제313호
안동광흥사장금자사경1첩 (安東廣興寺藏金字寫經1帖)
국립경주박물관에

보물 제 314호 취지금니 묘법연화경
보물 제 315호 백지묵서 묘법연화경

국립중앙도서관에

水陸無遮平等齎儀撮要[中宗 33(1538)]後刷
預修十王生七齋儀纂要 / 大愚(朝鮮) 集述 [宣祖 9년(1576)] (木板本)
金剛般若波羅蜜經變相 [宣祖3년(1570)] (木板本)
蒙山和尙六道普說 / 蒙山(元) 著 [中宗 34(1539)] (木板本)
佛說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 / 佛陀波利譯 [明宗17(1562)] (木板本)
妙法蓮華經. 卷1,5-7 / 鳩摩羅什(秦) 奉詔 譯 [中宗22(1527)] (木板本)

현재 『
훈민정음해례본』등 많은 유물들이 도굴범들에 의해 약탈된 채, 그 행방을 알 수 없어 안타까운 실정이다.

***참고***
광흥사는 안동출신인 학조대사와 인연이 깊은 사찰이었으며, 학조대사는 훈민정음 창제에 관여한 신미대사의 제자였다. 학조대사의 본관은 안동(安東)이며, 부친은 김계권(金係權)이다. 호는 등곡(燈谷)·황악산인(黃岳山人)이며, 신미(信眉)·학열(學悅) 등과 함께 선종의 승려로서 세조의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여러 고승들과 함께 많은 불경을 국어로 번역, 간행하였다.

광흥사 전경 / 대웅전은 아래에 위치합니다.